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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민가정 아동 대상 자기리더십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한국이민정책학회 2021.02.08 102

▣​ ​발표기관: 한국이민정책학회

▣​ ​발표월: 2020년 12월

▣​ ​주제: 이주민가정 아동 대상 자기리더십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 ​저자: 이영희, 이미나

▣​ ​요약:

본 연구는 이주민가정 아동 대상 자기리더십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자기리더십은 자기 스스로가 성취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에 대해서 스스로가 자신에게 보상을 주는 것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길러진다. 자기리더십은 자기성장을 의미하며, 자기성장이란 스스로가 자신의 현실적 상황과 환경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그 상황과 환경을 수용하며, 타인에게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개방하여, 자신을 주장할 수 있는 건강한 성장을 의미한다. 본 프로그램의 구성은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자기주장의 의미를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기간은 2019년 2월 J군 소재 다문화관련 전문기관에서 이주민가정 아동 24명(실험 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은 2019년 3월 4일부터 4월 5일까지 총 10 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단계는 총 10회기로 시작단계(1~3회기), 준비단계(4~5회기), 작업단계(6~9 회기), 종결단계(10회기)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활동 후 결과는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실험집단 참여자들은 이주민가정 아동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주민가정 아동들에게 외국인 어머니 나라에 대한 이해와 문화수 용을 위한 프로그램 활동을 구성하였고 어머니 나라의 말과 국기, 어머니 나라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원문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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